샬롯 퍼킨스 길만의 The Yellow Wallpaper를 누런 벽지로 번역했습니다.
자전적 이야기인 이 책은 무슨 이야기를 하고 있을까요? 벽과 벽지, 주인공인 여자는 어떤 의미를 서로 지닐까요?
이 여자의 남편은 어떤 사람일까요? 이 남편은 여자를 어떻게 대했을까요? 이 여자는 무슨 병을 앓았을까요?
남편은 이 여자의 병에 도움이 되었을까요? 병을 키웠을까요? 이 여자와 남편은 결국 어떻게 되었을까요?
확인해 보세요.
샬롯 퍼킨스 길만
1860년 7월 3일 미국 코네티컷 주의 하트퍼드에서 태어났다. 아버지인 프레드릭 퍼킨스는 그녀가 태어나고 얼마 안 되어 가정을 떠났으며, 이로 인해 그녀와 어머니인 메리 웨스코트는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당대 퍼킨스와 비슷한 사회적, 경제적 위치의 여성들과 달리 퍼킨스는 총 4년 정도 밖에 안 되는 기간 동안 학교를 다녔으며, 15살에 마지막으로 정규 교육을 받았다. 성인이 되어 퍼킨스는 로드아일랜드 디자인스쿨에서 미술을 공부하고 잠시 디자이너로 활동하였다. 1884년 찰스 스테트슨과 결혼하여 딸을 출산하였으나, 심한 우울증으로 곧 이혼하고 캘리포니아로 떠나 강사와 작가로 활동하였다. 이후 1900년 조지 길먼과 재혼하였다.
사상
퍼킨스는 찰스 다윈의 진화론과 사회 진화론에 관심을 가졌고, 레스터 워드가 대표적으로 주창한 사회적 진화론자들의 사회 개혁의 가능성에 공감하였다. 여성이 하나의 집단으로서 사회를 재조직하는 힘으로 기능할 수 있다고 믿었으며, 여성이 사회를 더욱 인간적이게 만드는 투쟁을 주도함으로써 '인간적인 사회', 즉 '보살핌과 생기로 가득한 사회'를 형성할 수 있다고 보았다. 다양한 기고문과 시를 발표하고 강의 활동을 하였으며, 퍼킨스의 생각은 페이비언 사회주의와 이후 페미니즘이라고 불리는 이념으로 발전하였다.
저서
1898년 《여성과 경제학》을 출간하면서 생계를 유지하는 수단이 인간의 삶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정통파 경제학적인 관점을 제시하였으며, 다른 동물과 달리 인간은 여성이 자신의 생계를 남성에게 의존한다고 분석하였다. 즉 퍼킨스에 따르면 두 성의 관계는 경제적인 관계이기도 한 것이다. 이러한 “섹슈오-이코노믹(sexuo-economic)적인 관계” 개념은 퍼킨스 사상의 핵심을 이루는 것으로 남성의 의지 아래에 놓인 여성의 관계 형태를 지칭하며, 이러한 남녀의 관계가 모든 사회적 불균형의 기반을 이루고 있음을 의미한다. 다른 저서로는 《아이들에 관하여》(1900), 《가정》(1903), 《남성에 의한 세상 혹은 남성중심주의적 문화》(1911), 《그의 종교와 그녀의 종교》(1923) 등이 있다.
죽음
1935년 유방암으로 캘리포니아에서 세상을 떠났다.
[네이버 지식백과] 샬롯 퍼킨스 길만 [Charlotte Perkins Gilman] (두산백과)